● 지속적인 혁신의 원천이 되는 창조경영 전략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
- 불확실성의 시대를 맞아 창조를 통한 차별화가 기업의 유일한 생존 전략 으로 부상하고 있음.
- 조직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성공해 온 기업들의 사례 에서 공통적으로 찾을 수 있는 창조 경영 전략 3가지를 소개
① 자율성과 책임감을 동시에 부여하라.
-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직원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믿고 자유와 규율을 동시에 부여하는 자율적 문화를 정착시켜야 함.
- 무한한 자유를 허용하면 나태해질 우려가 있고 엄격한 규율만 강조하면 조직의 창의성이 고갈될 위험에 직면하기 때문
- 글로벌 소재 기업 고어(Gore)는 모든 직원들에게 매주 반나절의 ‘자유시간’을 허용하여 자신이 선택한 창의적인 주제를 연구하는 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동시에 매년 종합 평가를 통해 철저히 성과에 기반한 보상 제도를 운영
② 조직원 간 네트워크 장치를 만들어라
-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조직원 간 원활 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함
- 직원들 간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개개인의 부족한 역량을 상호 보완할 수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성과 아이디어가 서로 융합 될 기회를 제공 하기 때문
- 글로벌 제조기업 3M은 1951년부터 60년 이상 진행한 ‘기술 포럼’을 통해 매년 평균 3,000여명이 모여 자신들이 진행 중인 연구와 개발 중인 제품을 발표하여 다양한 기술 및 제품의 융합 기회를 제공
③ 신속한 피드백과 강력한 실행력을 구축하라.
- 민첩한 정보 수집과 실행 및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.
- 신속한 피드백과 강력한 실행력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빠르게 현장에 적용시 킬 수 있고 조직에서 창의적인 문화 정착을 가속화하기 때문.
- 글로벌 의류기업 자라(ZARA)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고객 니즈에 대한 자료 를 신속히 수집 보고 할 수 있도록 강력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여 ‘페스트 패션 (Fast Fashion)' 이라는 신규영역을 개척
< 한국경제매거진 2014. 5.13 일 참조 >
|
사랑에는 한 가지 법칙밖에 없다.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. - 스탕달
6월을 시작하면서 비와 햇빛을 자주 보게 되었습니다. 우리 삶도 비와 맑음으로 점철되는 것 같습니다.
늘 맑음이면 마음이 메마르고, 늘 비가오면 희망이 없는 삶이 될까봐 적절히 단련하며 사는 삶.
비가 올 때 맑은 햇살을 꿈꾸고, 맑음일 때 비의 평온함을 기대하면서 주말 평안하시길 기도드립니다 ^&^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나목 裸木 (0) | 2015.10.28 |
---|---|
추석명절 잘 지내시고 마음만 가지고 오세요~^*^ (0) | 2014.09.04 |
감동스토리 (0) | 2014.06.18 |
자귀나무꽃이 피었습니다 (0) | 2014.06.11 |
행운을 끌어당기는 33가지 방법 (0) | 2014.05.29 |